그렇게 조종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면 교육을 받고, 이후 조종 자격을 취득해야 할 것입니다. 이제는 자격증과 시험에 관한이야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조종 자격
비행기를 조종할 수 있는 자격은
① Student Pilot License (학생 조종면허),
② Private Pilot License (자가용 조종면허),
③ Instrument Rating (계기 자격 증명),
④ Multi Engine/Commercial License (다발 상업 면허),
⑤ Airline Transport Pilot License (운송용 조종 면허)
가 있습니다.
각 자격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SPL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육 면허로 비행 교육원에 등록하게 되면 교관에 의해 최초 자격이 주어지게 됩니다. 학생 조종 면허를 가지게 되면 최초로 실제 항공기를 가지고 교관과 함께 교육 비행을 할 수 있습니다.
PPL은 교관과 함께 이착륙을 비롯하여 Stall 및 각 종 Maneuver(기동)를 익힌 후 자격 시험에 합격하면 취득하게 되는데 이 자격은 자가용 항공기를 이용하여 상업적이지 않은 비행에 대해 시계 비행이 가능한 조종 면허를 말합니다.
IR은 저 시정의 경우 ILS(Instrument Landing System)와 같은 공항과 항공기에 설치된 시스템을 이용하여 계기 접근 및 착륙 비행을 할 수 있는 비행 자격을 말합니다.
MEL은 항공기 엔진이 두 개 이상인 다발 엔진 항공기를 운항 할 수 있는 자격 면허를 말합니다.
Commercial은 말 그대로 이윤을 목적으로 하는 상업 항공기의 운항을 할 수 있는 자격입니다. 부기장의 경우 보통 PPL, IR, MEL, Commercial까지 자격을 취득한 이후 항공사에 지원하게 됩니다.
ATPL은 에어 라인 항공기의 기장으로 운항 할 수 있는 자격을 말 합니다. ICAO기준으로1,500시간 이상의 비행 경력을 쌓은 후 시험에 응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⑥Type Rating이라는 것은 B737, B777 등과 같이 항공기 기종에 따라 운항 할 수 있는 자격을 말합니다.
[평가]
각 자격의 과정에서 교육과 평가의 과정은 다음과 같이 대부분 동일하게 진행 합니다.
① 필기 시험
② 교육
③ 구술평가
④ 실기평가
먼저 입과 전 이론적인 부분에 대하여 필기 고사를 통해 지식 심사를 받게 됩니다. 입과 전 이지만도 그 과정 전반적인 내용에 대하여 지심 심사를 하기 때문에 사전에 충분히 이론 학습을 하여야 합니다. 이후 각 과정의 비행 교육이 이루어집니다. 이때 과정 중 교관에게 꾸준한 기량 실력을 인정 받아야 그 과정의 심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개 교관이나 비행 교육원의 심사관에게 2차례의 중간 평가, 최종 평가를 합격하여야 국가 기관의 심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국가 기관의 평가는 심사 비행 전 국가 지정 심사관과 1:1 구술 평가를 통해 비행 지식 심사를 실시 하게 됩니다. 이때의 평가는 정말 범위가 없습니다. 앞서 진행한 과정의 모든 내용이 누적되기 때문에 상당히 까다롭고 준비 해야 할 내용이 방대 합니다. 구술 평가에 합격하게 되면 실 비행 평가를 실시 합니다. 각 과정에서 학습한 내용에 대해 심사관이 이것 저것 실시해 보라는 Maneuver를 실시하면 되겠습니다.
'Toolbox for becoming Pilot' 카테고리의 다른 글
Private License 커리큘럼 및 요구사항 (0) | 2020.05.07 |
---|---|
나는 비행 적성이 있을까? (0) | 2020.05.06 |
교육 기관 (0) | 2020.04.21 |
I. 조종사가 되는 길, 방법, 절차 (0) | 2020.04.17 |
어떻게 이 길에 들어서게 되었을까? (0) | 2020.04.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