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심판은 헌법재판소에서 담당하며, 대법원은 탄핵 심판 절차에 관여하지 않습니다.
다만, 탄핵 소추의 대상이 법관인 경우에는 대법원이 징계 절차에 관여할 수 있습니다.
탄핵 심판 절차
탄핵 소추: 국회에서 탄핵 소추가 발의되고 의결되면 헌법재판소에 탄핵 심판이 청구됩니다.
심리: 헌법재판소는 탄핵 심판 사건을 접수하면 평의를 통해 심리에 필요한 사항들을 결정합니다.
변론: 헌법재판소는 당사자(소추위원, 피청구인)와 참고인을 불러 심리를 진행합니다.
평결: 헌법재판소 재판관 9명 중 6명 이상의 찬성으로 탄핵 여부를 결정합니다.
선고: 헌법재판소는 평결 결과를 바탕으로 탄핵 심판 결과를 선고합니다.
탄핵이 인용되면 피청구인은 공직에서 파면되고, 기각되면 피청구인은 공직에 복귀합니다.
헌법 재판소에 의해 수행 된 탄핵 재판의 맥락에서, 평가, 평결 및 선고등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헌법 재판소는 일반적으로 헌법상의 문제를 다루기 때문에 탄핵 재판에서의 역할은 탄핵 한 공무원에 대한 기소가 법적으로 유효한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심리 (사법 검토 및 평가)
심리 단계 는 탄핵 사건에 대한 철저한 검토를 포함하여 공식 커밋 위반이 제거를 정당화하기에 충분히 심각한 위반 여부를 결정합니다.
헌법 재판소는 정치적 고려보다는 법적 및 헌법상의 근거 에 중점을 둡니다.
법원은 먼저 사건을 검토 할 권한이 있는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탄핵 과정에서 적절한 절차를 따랐는지 검토하게 되며, 그 시작은 일반적으로 입법 기관 (예 : 의회 또는 국회)에 의해 시작됩니다.
탄핵장 검사
법원은 탄핵 공무원에 대한 특정 고발을 분석합니다.
일반적인 근거에는 권력 남용, 부패, 헌법 위반 또는 대중 신뢰 위반이 포함됩니다.
탄핵의 표준은 일반적으로 민주적 거버넌스를 훼손하는 헌법이나 법률을 심각하게 위반하는 것입니다 .
증거와 청문회
기소 (종종 입법 기관의 구성원 또는 지정된 법률 팀) 및 방어 (탄핵 공무원을 대표)는 주장을 제시합니다.
법원은 증인 증언, 문서, 법적 선례 및 전문가 의견을 검토 할 수 있습니다.
평의
평의는 헌법재판소 재판관들이 심판에 필요한 사항들을 논의하는 회의입니다.
평의는 비공개로 진행되며, 평의 내용은 외부에 공개되지 않습니다.
심사 위원의 심의
헌법재판소 판사들은 해당 기소가 면제 기준을 충족하는지 여부를 심의합니다.
판사는 탄핵에 대한 심각성, 영향 및 법적 정당화를 평가합니다.
2 . 평결 (최종 결정)
헌법 법원이 평가를 완료하면 탄핵이 인용되었는지 또는 기각되는지 여부를 결정하여 평결을 발행합니다.
평결
평결은 헌법재판소 재판관들이 탄핵 여부를 결정하는 표결입니다.
평결은 무기명 투표로 진행되며, 재판관 9명 중 6명 이상의 찬성이 있어야 탄핵이 인용됩니다.
평결의 가능한 결과 :
탄핵인용 (유죄 판결)
법원은 기소가 정당화되며 공무원은 직무에서 즉시 배제됩니다.
경우에 따라 공무원은 특정 기간 동안 공직을 개최하는 것이 금지 될 수 있습니다.
탄핵 거부 (무죄)
법원은 증거가 충분하지 않거나 기소가 철회 임계 값을 충족하지 않는다고 판단합니다.
탄핵 공무원은 직무를 유지하게 됩니다.
절차 적 결함이 존재하는 경우 (예 : 적법 절차 위반, 부적절한 청구 제출), 법원은 장점에 대한 판결없이 사건을 기각 할 수 있습니다.
평결의 투표 요구
결정은 일반적으로 판사의 판단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
예 : 헌법 재판소에서, 탄핵을 지지하기 위한 판결은 9명의 정원 중 6 명 에게 찬성 투표를 필요.
선고
선고는 헌법재판소의 최종 결정 결과를 발표하는 절차입니다. 선고는 공개된 법정에서 진행되며, 재판관 전원이 참석합니다. 선고 결과는 헌법재판소 홈페이지 또는 언론 보도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결의 결과 선고
탄핵 재판은 형사 처벌이 아닌 직무에서의 제거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선고는 주로 투옥이나 벌금보다는 정치적, 법적 결과 를 포함합니다.
주요 선고 결과 :
직무 배제 (주요 결과)
탄핵한 공무원은 즉시 자신의 직무적 권한과 의무를 상실하게 됩니다.
결정은 판결에 시행되며 개인은 더 이상 공식 의무를 수행 할 권한이 없습니다.
피선거권 상실
경우에 따라 탄핵 공무원은 특정 기간 또는 영구적으로 공직을 개최하는 것이 금지 될 수 있습니다.
예 : 일부 국가에서 탄핵은 다시 공직 운영을 금지 할 수 있습니다.
잠재적 형사 기소
탄핵 재판은 형사 처벌을 부과하지는 않지만 유죄 판결은 별도의 범죄 조사를위한 길을 열어 줄 수 있습니다.
예 : 한국의 헌법 재판소가 2017 년 Park Geun-Hye 대통령의 탄핵을지지 한 후, 그녀는 나중에 기소되어 별도의 형사 재판에서 선고를 받았다.
참고 사항
탄핵 심판은 일반적인 소송 절차와는 달리, 헌법과 법률에 따라 특별한 절차로 진행됩니다.
탄핵 심판은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의 탄핵 소추를 통해 시작되며, 헌법재판소의 심판을 통해 최종 결정됩니다.
탄핵 심판 결과는 피청구인의 공직 수행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그 절차와 결과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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