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kQGQpAArbs8fqWbLu5HyArKpugKLju3s4pBXsPX6ckY [GPS Jamming] 북한의 GPS 방해, 교란, 간섭, 재밍 :: Life is one time offer, use it well.
728x90

북한의 GPS 교란 시도는 전자전 전략의 일환으로 주변 국가, 특히 남한의 항법 및 통신 시스템을 방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이러한 전파 방해 활동의 원리, 방법 및 가능한 출처에 대한 자세한 설명입니다.


1. GPS 방해의 원리


GPS 기본 사항: 

GPS(Global Positioning System)는 위성에서 지상 수신기로 전송되는 신호에 의존합니다. 

이러한 신호는 약하고(수신기에서 약 -130dBm) 간섭을 받기 쉽습니다.

 

재밍:

 

GPS 전파 방해는 GPS 위성에서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주파수 대역에서 더 강한 무선 주파수(RF) 신호를 전송하는 것과 관련됩니다.

이는 합법적인 신호를 압도하여 GPS 수신기가 정확한 위치나 시간을 계산할 수 없게 만듭니다.


스푸핑(고급): 

스푸핑은 단순히 신호를 방해하는 것이 아니라 잘못된 GPS 신호를 수신기에 보내 잘못된 위치나 시간을 계산하도록 속입니다.


2. 북한이 사용하는 방법


고전력 신호 방송: 

북한은 지상 송신기를 사용하여 인근 지역의 GPS 신호를 방해하는 고전력 무선 주파수 신호를 방출합니다.


주파수 대역:


민간 GPS 신호: L1 대역(1.57542GHz).
군용 신호: L2 대역(1.2276GHz).

전파방해는 광범위한 민간 사용으로 인해 L1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파 전파 범위: 

북한의 전파 방해 장치는 전력 및 환경 조건에 따라 남한으로 최대 100km 이상 떨어진 지역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동 방해 장치: 

일부 보고서에 따르면 이동 장치는 범위를 늘리고 대응 조치를 회피하기 위해 배치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방향 탐지 및 타겟팅: 

북한은 특히 군사 훈련 중에 특정 주파수나 시스템을 탐지하고 타겟팅하기 위해 첨단 장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예상 발신지 위치


한국 당국과 국제 관찰자들의 보고와 모니터링에 근거하여:

비무장지대(DMZ) 인근 위치: 

많은 전파 방해 신호는 한국의 인구 밀도가 높은 지역과의 근접성을 이용하여 국경 근처에서 발생합니다.
평양 및 주변 지역: 

북한은 군사 ​​및 기술 자산을 중앙 집중식으로 통제하므로 북한은 전자전 작전을 위한 지휘소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특정 알려진 사이트:
개성: DMZ 근처, 고정식 및 이동식 전파 방해 장비를 사용하는 것으로 보고됨.


해주: 군사 시설로 유명한 해안 도시로 잠재적으로 더 넓은 신호 범위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동 장치: 알 수 없거나 임시 위치에서 신호가 발생할 수 있어 대응 조치가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4. 영향 및 대책
영향:
항공 및 해상 작전: 

항공기와 선박의 항법 및 통신 시스템은 특히 취약합니다.
시민 혼란: 휴대폰 내비게이션, 은행 시스템, 물류 등 GPS 기반 서비스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군사 작전: 한국군은 훈련 중 전파 방해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대책:
모니터링 및 신호 분석: 

한국은 전파방해 신호를 탐지하고 분석하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향성 안테나 및 차폐: 

간섭에 저항할 수 있도록 장비 설계가 개선이 요구됩니다.
백업 내비게이션 시스템: 

관성 내비게이션 시스템(INS) 및 기타 GPS 대안이 필요합니다.
전자 대책: 

한국은 전파 방해 신호 자체를 무력화하거나 방해하는 시스템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북한의 전파 방해 활동은 주변국의 작전 능력을 약화시키려는 도발이자 전술로 간주되어 이 지역에서 심각한 안보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728x90

'Flight Knowledg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용기] 대한민국 전용기  (1) 2024.11.30
[Vspd] 항공기 속도  (3) 2024.08.27
[ATC] 관제 용어 Brake, Brake  (71) 2024.07.24
[엔진 추력] 보잉 항공기 엔진 추력  (62) 2024.07.11
[Pitch] Pitch Attitude, Pitch Angle  (91) 2024.04.29

+ Recent posts